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질병 등의 원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지나치게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에는 강아지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발을 핥는 원인과 조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 주요 원인
강아지가 어쩌다가 1, 2회 정도 핥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계속해서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 발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또 그 상처 부위가 2차로 세균에 감염될 수도 있는 심각한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ㅇ 피부 건강 유지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중 하나는 피부 건강 유지입니다. 발에는 무척 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어서, 강아지가 발을 핥으면 발에 붙어 있는 미생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에는 피부가 두껍고 강력한 세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핥으면서 피부를 자극하여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게 하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ㅇ 스트레스 완화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이유 중의 또 다른 하나는 스트레스 완화라고 합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을 핥으면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이 손톱을 물어 뜯는 것과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발에는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신의 냄새를 맡으면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ㅇ 놀이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중의 또 다른 하나는 강아지가 놀이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의 호기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발을 핥으면서 노는 것은 자신의 냄새를 남기면서 주변을 표시하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ㅇ 알러지
강아지가 자기 발을 지나치게 핥는 경우에는 알러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발을 핥으면서 발에 묻어있는 먼지나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성 물질을 발에서 떨어져 나가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지나치게 발을 핥는다면 알러지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ㅇ 절럼발이
강아지가 자기 발을 지나치게 핥으면서 자신의 행동을 멈추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절름발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절름발이로 인해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는 강아지의 뇌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치료는 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을 때 조치 사항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를 위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건조한 피부나 습진, 알레르기, 발바닥의 상처, 심리적 불안감 등 다양한 이유가 있었지만, 여기서는 피부건강관리, 스트레스관리, 알레르기, 절름발이 관리, 심리불안 등 크게 5가지로 나누어서 알아 보겠습니다.
ㅇ 피부 관리
강아지에게 적절한 피부 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리브오일, 코코넛 오일, 아보카드 오일 등을 자주 발라주면 강아지 피부 관리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나 강아지나 피부 관리에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시고, 잘 관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렇게만 해도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가 많이 줄어 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ㅇ 스트레스 관리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스트레스로 인해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충분한 운동과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도록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ㅇ 알러지
강아지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거나 멀리하는 것입니다. 강아지 알러지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주로 꽃가루, 곰팡이, 화학 약품 등이 주로 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어떤 강아지들은 소고기, 닭고기 등의 고기류나 우유 제품, 곡류 등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강아지가 먹는 음식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더심한 경우에는 알러지 관리를 위하여 동물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의학적 치료를 해 보는 것이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ㅇ 절름발이 관리
강아지의 절름발이는 완벽하게 치료를 할 수는 없지만, 주변 환경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ㅇ 심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
강지가 심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에는 보호자가 늘 세심하게 강아지들을 잘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환경의 변화나 분리 불안, 가족의 상실이나 우울증 등으로 인한 것들도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강아지가 심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늘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보호자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정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아이를 키우거나 노인을 부양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상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이 필요한 지를 늘 세심하게 살펴서 강아지가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먼저 강아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