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공원에 있는 관모산에 강아지를 동반하여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인천대공원내에 있어서 주차나 편의시설 등이 수월할 뿐만 아니라 등산코스도 매우 쉬워서 강아지나 노약자 어린아이까지 산행을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오늘은 강아지를 동반하여 등산하기 좋은 관모산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ㅁ 관모산 정보

ㅇ 위치 :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ㅇ 주차 및 주차 요금: 인천대공원 제 1, 2 주차장과 후문 주차장, 인천대공원역 지하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주차요금은 1일 3,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관모산 정보에 대해 말씀드리면, 높이가 166미터로 200미터가 채 되지 않는 아주 낮은 산입니다. 그래서, 노약자나 어린이, 강아지에게 최고 좋은 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천대공원내에 있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빈손으로 이 곳을 방문하더라도 편의점, 식당, 화장실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언제 오더라도 좋은 곳이라 생각되어 추천드립니다. 여름에는 더위를 식혀주고, 겨울에는 바람을 막아주더군요 가을에는 단풍이, 봄에는 꽃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아주 아름다운 산입니다.
ㅁ 관모산 등산코스
ㅇ 관모산은 인천대공원내에 있기 때문에 인천대공원 산책을 겸하여 오시면 더욱 좋습니다. 인천대공원은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대공원역 3번 출구로 나오면 대공원 남문으로 들어 가게 되는데, 바로 그곳에 어린이 동물원이 있습니다. 사막여우, 타조 등 약 40여종의 동물들이 있습니다. 또한, 거기서 계속 직진하면 궁도장, 들꽃정원, 호수공원, 튤립정원, 자전거 대여소, 인천수목원 등도 있습니다. 등산후에 인천대공원을 천천히 둘러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ㅇ 관모산은 인천대공원내에 있는 아주 낮은 산입니다. 야생초 정원쪽에서 출발하면 무장애나눔길이 있습니다. 이 무장애길을 이용하면 노약자나 유모차 등을 끌고 산중턱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관모산 전체가 나무들이 울창하여 한 여름에도 등산이 가능한 것은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야생초 정원에는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조그만 분수와 계곡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 여름에는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단위 여행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ㅇ 이제 본격적으로 관모산 등산코스에 대해 말씀드리면, 크게 세가지 코스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가장 무난한 코스는 야생초정원에서 무장애 나눔길 옆으로 난 코스로 올라가는 것, 두번째는 어린이동물원옆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 세번째는 밤골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로 나누어 집니다.
- 첫번째, 야생초 정원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무장애길 옆으로 올라가는 코스와 백범광장옆에서 올라가는 코스로 나누어 집니다. 둘 다 무난하게 강아지를 데리고 올라갈 수 있는 완경사 코스이며, 시원한 나무그늘 길이라 한 여름에도 좋습니다. 야생초정원에서 정상까지 약 30분정도 소요되는 짧은 코스입니다.
- 두번째, 어린이동물원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오르막길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그러나, 아주 완만한 오르막길로 되어 있어서 체력부담이 크지 않아 노인들이나 아주머니들이 선호하는 코스입니다. 정상까지 약 40분정도 걸립니다.
- 세번째, 밤골약수터에서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가장 짧으며 급경사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정상까지 약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급격한 체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분들은 이 코스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ㅇ 관모산은 정상의 높이가 162미터에 불과하고, 바로 옆에 상아산도 있습니다. 중형견 이상은 산정상까지 무난히 올라갈 수 있으며, 소형견은 마지막 계단길에서 반려인이 들고 올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산정상에서 인천과 서울의 전망을 바라 볼 수 있으며, 멀리 송도 앞바다가 보이기도 합니다.
ㅇ 산정상에서 내려오는 길은 바로 옆의 쌍둥이 느낌의 상아산으로 갔다가 하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아산은 계단도 없고, 능선을 따라 가기 때문에 금새 도착할 것입니다. 상아산 정상까지 10분걸리며, 소형견도 잘 올라갈 수 있습니다.
ㅇ 산정상에서 내려오는 길은 상아산에서 만의골로 내려가는 길과 야생초화원으로 다시 내려오는 길, 어린이동물원으로 가는길이 있지만, 인천대공원 부근의 맛집은 만의골로 가야 됩니다.
ㅁ 주변 맛집
ㅇ 인천대공원 주변에는 맛집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만의골에는 다양한 종류의 식사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산객과 나들이객들로 북적이는데, 사람 많은 곳이 음식 잘 하는 곳입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은 곳이 싸고 괜찮았습니다.
ㅇ 한식을 좋아하신다면 느티나무, 은행나무 이런 상호가 앞에 있는 집들이 괜찮았었고, 중국집도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커리 좋아하시는 분들은 카페도 여러 개 있습니다. 느린우체통을 비롯한 카페 등이 있고, 닭백숙이나 오리백숙은 큰길까지 나오시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어디를 가더라도 가족 단위가 많은 식당을 찾는다면 맛집 찾기에 성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