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은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주말이나 평일이나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산책을 즐기는 곳이지요. 어린이들은 서울대공원안에서 동물들을 보면서, 청소년이나 어른들은 서울랜드에서 놀이기구를 즐기기도 하는 아주 멋진 곳입니다. 오늘은 강아지랑 산책하기 좋은 코스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서울대공원

ㅇ 위치 : 경기도 과천시 대공원 광장로 102
ㅇ 주차요금 : 카카오 티맵으로 주차시 2시간에 3,000원, 일반 4,000원입니다. 1일 최대 6,000원입니다.
ㅇ 입장료 : 우리가 산책하는 코스의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참고로, 입장료를 말씀드리면,
- 대공원 동물원은 어른 5,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입니다.
- 테마가든은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입니다.
ㅇ 서울대공원은 총면적이 무려 646만 제곱미터라고 합니다. 동물원은 282만 제곱미터, 식물원 121만 재곱미터라고 합니다. 동물원에는 총 366종 3,048수의 동물이 세계지도 모형으로 배치된 아프리카관, 유라시아관, 남북미관, 호주관 등 75개의 사육사에서 관리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물원에는 1,144종 3만 6,610본의 열대와 아열대 식물과, 선인장 및 다육식물관, 난치류와 양치류관 등에 수집되어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함께하는 서울대공원 산책코스
ㅇ 서울 대공원의 동물원이나 식물원 내부로는 강아지가 입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코스는 무료이고, 접근하기가 좋습니다.
ㅇ 주차장에는 편의시설로 화장실이 인접해 있으니 사용하면 되시고, 주차장에서 가장 끝 오른쪽 산쪽(리프트 타는 곳)으로 가다보면, 야구장이 있습니다. 야구장 방향으로 올라서서 왼쪽방향으로 도로를 타고 서울대공원 외곽으로 순환하는 코스입니다.
ㅇ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대공원 뒤쪽 순환도로로 산책하여 대공원 코끼리 열차 순환도로로 돌아오면 약 6km로 여유 있게 약 1시간 30분정도 소요됩니다. 이 곳 대공원 순환도로는 길이 넓고, 나무가 울창하여 산책하기 너무 좋습니다. 순환길을 산책하다 보면 청계산 정상도 보이고, 산림욕장도 있습니다. 완만한 경사에 숲이 우거져 있어서 숲길 트래킹 하듯이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ㅇ 산책길은 아스팔트 길로 되어 있어서 도로 왼쪽은 동물원이 보이고, 오른쪽은 청계산 매봉입니다. 도로변에는 봄에는 꽃잎들이 가을에는 낙엽들이 가득 차 있어서 너무나도 낭만적으로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강아지랑 산책하기에 좋다는 것은 강아지가 냄새를 충분히 맡으면서 행복하게 걸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대쪽에서 오시는 분들에게도 전혀 지장을 주지 않을 만큼 넓은 길이어서 좋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도로변 곳곳에 피크닉 테이블도 있고, 벤치도 있어서 쉬엄쉬엄 가기 좋습니다. 실제로, 평일에는 정말로 많은 은퇴자나 할아버지, 할머니 들이 산책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ㅇ 순환도로 산책길은 리프트가 운행되는 제일 높은 곳을 거쳐 현대미술관쪽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현대미술관에서 코끼리 열차가 다니는 코스로 내려와서 서울랜드 방향으로 산책을 하시면 됩니다.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약간은 부담이 될 것 같지만, 산책로가 코끼리 열차길 양 옆으로 인도가 아주 넓게 되어 있기 때문에 산책을 편안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서울대공원 호수가 있는데 호수 저멀리 보이는 아파트와 관악산은 한 폭의 그림처럼 느껴집니다.
ㅇ 종합적으로 볼 때 서울대공원 순환도로 산책길은 거의 산림욕장으로 보시면 됩니다. 아스팔트 도로가 놓여 있을 뿐이지 흙길이었다면 전국 최고의 길이 되었을 지도 모릅니다. 산책길 좌우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과 코로 스며드는 피톤치드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는 아주 완벽한 곳입니다. 게다가 산책길이 넓어서 사람들에 대한 부담도 전혀 없기에 강아지가 행복해 하는 모습이 너무 좋은 곳입니다. 강아지랑 산책하기 좋은 길, 서울대공원 순환도로 산책길을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정말 강아지랑 가기 좋은 곳이네요.
소풍가기 좋네요
강아지 뿐만아니라 가족들과 소풍하기 좋은 곳이네여